미래 비디오 처리 기술과 표준 기술 워크샵
과학기술회관 중강당   /   2014년 07월 24일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강의개요

강의요약

차세대 비디오 처리 기술 (Computational photography)                    
백준기 교수 (중앙대)

비디오 영상 획득을 위한 차세대 기술로서, 기존 카메라에 다양한 연산과정이 추가되는 Computational Photography 기술을 소개한다. 대표적인 사례로서는 단일카메라를 사용한 거리 추정, 3차원 카메라 궤적을 이용한 비디오 안정화, 다중 노출 및 센서를 활용한 다이나믹 레인지 개선 및 잡음 제거 등이 있다.
 
 
비디오 주관적 품질과 미래 비디오 표준 기술                  
심동규 교수 (광운대)
본 강의는 비디오의 주관적 품질의 평가 및 이에 대한 비디오 압축 표현 방법의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이에 따른 미래 표준 기술로의 적용 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현재까지의 비디오 압축 기술은 객곽적 RD 평가에 기반하여 이루어졌으나, 주관적 품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이것이 표준 기술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을지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한다.
 

UHDTV Color 표현 (BT.709 & BT.2020)                                            
곽영신 교수 (UNIST)

방송 신호의 컬리 처리를 위해서는 방송 표준에 사용되는 컬러 인코딩 색공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강연에서는 기존 HDTV 표준인 ITU-R BT.709와 UHDTV의 컬러 인코딩 표준인 ITU-R BT.2020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UHDTV 방송 영상 컬러 처리에 요구되는 이슈들에 대해 논의한다.
 
 
HDR과 WCG 기반 미래 표준과 비디오 처리                                     
오승준 교수 (광운대)

HDR/WCG (High Dynamic Range/Wide Color Gamuts) 영상/비디오 처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비트 깊이 (bit-depth)를 증가시켜서 실세계 빛을 완벽하게 잡아내고, 인간의 눈으로 지각되는 색 재현 범위 (color gamut)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HDR 영상 기술로 처리된 콘텐츠는 기존 SDR 콘텐츠에 비하여 비트 정보량이 매우 크기 때문에 저장용량이 크고 큰 전송대역폭을 요구하여 효율적인 HDR 영상 및 비디오 압축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최근들어 HEVC 표준화를 수행하고 있는 MPEG 비디오 그룹에서는 HEVC 표준을 확장하여 HDR/WCG 기반 비디오 시퀀스를 복부호화하는 표준화 활동을 시작하였다. 본 강좌에서는 HDR/WCG 콘텐츠를 처리하고 부호화하기 위한 복부호화기 구조와 이를 지원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영상 신호의 시각 인지 특성 및 비디오 처리                                     
김문철 교수 (KAIST)

영상 신호에 대한 시각적 인지 품질 특성은 인간의 시각 특성을 연구하는 중요한 분야 중의 하나이다. 시각적 인지 품질 특성은 영상 신호의 밝기 변화, 움직임 복잡도, 텍스처 복잡도 등 다양한 양상 신호 특징에 가변적이며 이를 체계적으로 모델링하는 방법은 인지 영상 처리(perceptual image/video processing)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본 발표에서는 특히, 영상 신호의 변화에 대한 대한 시각적 인지 임계값을 모델링하는 방법과 이를 비디오 압축 부호화에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 한다. 이를 통해 영상 신호에 내포된 인지적 중복성을 효과적으로 제거함으로써 부호화 효율을 달성할 수 있음을 보인다.
 

압축센싱과 희소신호 복원기법                                                
심병효 교수 (고려대)

신호의 차원이 커지면서 신호에 내재된 희소성을 이용하여 적은 관측치만으로 원신호를 복원하기 위한 연구들이 근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압축센싱의 기본개념, 이론적 원리, 그리고 희소 신호 복원 알고리듬을 설명하며 영상신호처리의 응용에 대해서 고찰한다.
 

Royalty - Free 비디오 코덱 표준 기술                                               
김재곤 교수 (한국항공대)
MPEG에서는 인터넷 비디오 응용을 위한 Royalty-Free 비디오 부호화 표준으로 H.264/AVC Baseline Constrained Profile을 재활용한 WVC(Web Video Coding), 특허권이 소멸된 MPEG-1/-2 및 공지된 기술에 기반한 IVC(Internet Video Coding), 그리고 Google의 VP8을 기반으로 한 VCB(Video Coding for Browser)의 3 가지 Type-1 표준이 진행되고 있다. 본 강의는 WVC, IVC, VCB의 기술 개요와 표준화 현황 및 전망을 소개한다.
 
 
 

ALL CONTENTS COPYRIGHT 2014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사업자등록번호:220-82-01685 (우) 135-70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역삼동, 과학기술회관) 신관 907호
(사)대한전자공학회 대표: 문영식 / 전화: (02) 553-0255~7 FAX: (02) 552-6093 / E-mail: ieie@theieie.org